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감독, 데이비드 모예스 (사진=Goal.com) 

 

  1992, 프리미어리그 출범 이후 13회의 리그 우승이란 거대한 업적을 세우며 잉글랜드의 절대 강자로 자리매김한 퍼거슨의 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모예스 체제로 교체되면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프리미어리그 출범 이후 처음으로 3위 밖으로 벗어날 위기에 처했다.

 

  지난 3번의 시즌을 살펴볼 때, 시즌이 종료된 시점을 기준으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는 단 4, 5, 5패라는 기록을 남겼다. 하지만 리그 33라운드까지 마친 현재,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는 17610패로 벌써 10패를 기록하고 있다. 이대로라면 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남은 경기에서 다 이기고 리그 1위인 리버풀이 남은 경기를 모두 진다 하여도 리그 우승이 불가능하다. 심지어 현재 6위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는 4위에 위치한 아스날과 승점 차이가 7점이나 벌어져, 챔피언스리그 진출권을 따내기조차 버거워 보인다. 어쩌다 절대 강자였던 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이러한 상황까지 오게 된 것일까?

 

  사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몰락은 퍼거슨이 지휘봉을 잡았던 때에도 충분히 예견할 수 있었다. 비디치, 퍼디난드, 캐릭, 긱스 등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전성기 시절의 주역들은 노쇠화가 진행되었고 예전과 같은 기량을 보여주기에는 이미 너무 많은 세월이 지났다. 게다가 그에 대한 대체 자원도 제대로 마련되지 못하였다. 지난 시즌 퍼거슨의 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이러한 전력을 가지고 우승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오랫동안 퍼거슨이 지도해왔던 선수들이었고, 무려 27년의 세월을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를 지도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모예스 감독이 몇몇 선수들을 보강하였지만, 첫 시즌부터 좋은 결과를 원했던 우리가 그에게 너무 많은 것을 기대했던 것이 아니었나 싶다.

 

  물론 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14-15시즌 챔피언스리그에 참가하지 못한다는 것은 다소 생소하고 어색하다. 하지만 퍼거슨도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부임 시즌에 7위를 기록하였고 다음 네 번의 시즌에서 11위를 두 번이나 기록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퍼거슨의 부임 전 시즌이 16위였던 것과 모예스의 부임 전 시즌이 1위인 것을 고려해보면 상황적으로 많은 차이가 있지만, 작년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우승의 원동력은 선수 개개인의 능력보단 퍼거슨 감독의 리더쉽과 영향력이 컸다.)

 

   단기적으로 볼 때, 이번 시즌 모예스가 보여준 모습은 충분히 비판받을 만하다. 실망스러운 경기력은 물론이고, 그동안 어떻게든 승리를 쟁취하였던 위닝 멘탈리티 또한 사라졌다. 최근까지 퍼거슨 복귀설까지 나오고 있던 상황을 고려해보면 얼마나 그에 대한 여론이 좋지 않았는지 알 수 있다. 하지만 벌써 그가 실패했다고 보긴 어렵다. 아직 그의 색깔을 담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는 만들어지지 않았고, 01/02시즌부터 재정난에 시달리던 에버튼이라는 팀을 꾸준히 중상위권으로 올린 그의 업적이 단 한 번의 오점으로 지워진다는 것은 무리가 있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구단 입장에서도 그를 기다려주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퍼거슨 맨체스터 전 감독은 수차례 인터뷰를 통해 자신이 모예스를 신뢰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누구에게나 위기는 오는 법이다. 그 위기를 극복한다면 모예스는 명예를 회복하고 새로운 역사를 써나갈 수 있을 것이며, 극복하지 못한다면 그의 그릇은 거기까지인 것이다 

 그에게 한 번의 기회가 더 주어졌다. 남은 건 그의 능력을 마음껏 펼쳐내는 것뿐이다. 다음 시즌,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운명은 어떻게 될 까?